백화점

제소전화해

2023. 5. 28. 23:12

 상품보관 및 업무용 창고/사무실이 지하라 벌레도 가끔 보이고(큰 벌레가 너무 싫음) 침수 우려도 있고 해서 이사를 알아보던 중 마음에 드는 상가 물건을 찾게 되었다.

 

 부동산을 통해 물건을 보러 갔는데 제소전화해조서를 작성하고 계약을 해야한다는 것이었다. 부동산에서 얼버무리면서 이야기했고 임대료만 잘 내면 별 문제가 없다고 하기에 느낌이 좋지 않아 그 단어를 다시 알려달라고 했다. 

 

 - 제소전 화해: “제소전 화해”라 함은 일반 민사분쟁이 소송으로 발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소제기 전에 지방법원(또는 시·군법원) 단독판사 앞에서 화해를 성립시켜 분쟁을 해결하는 절차입니다.

출처

https://pro-se.scourt.go.kr/wsh/wsh100/WSH170_3.jsp

 

일반소송 이외 절차

HOME > 소송의 준비 > 일반소송 이외 절차 일반소송 이외 절차 구분 제소전 화해제도란? “제소전 화해”라 함은 일반 민사분쟁이 소송으로 발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소제기 전에 지방법원(

pro-se.scourt.go.kr

 

 간단히 말하면 임대인(건물주)가 부동산 계약 시 우려되는 사항(임대료 미납, 건물을 새로 짓길 원할 경우 임차인 이주시키기 등)에 대해 미리 합의를 하고 계약을 하는것이다.

 

 개인적으로 이 물건이 마음에 들어 약 3년 전에 임대료 문의를 했었다. 그 때는 사업의 크기가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할 규모여서 지나쳤으나 아직도 임대가 되지 않고 있기에 재문의를 했었다. 

 

 아직도 임대가 되지 않은 이유를 어느정도 알 수 있었다.

 

 물론 건물주 입장에서는 임차인(빌리는 사람)이 돈을 내지 않는 것이 큰 리스크이다. 그러나 반대되는 입장의 임차인은 미래의 경제상황이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장사가 일시적으로 잘 안 될 수도 있다. 그런데 임대료 미납 등의 이유를 제소전 화해를 통해 리스크를 올리는 것 또한 두려운 일이기도 하다.

 

 사무실로 쓸 공간을 물색중이지만 서울은 항상 공급부족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인기지역은 부동산의 분위기가 싸늘하다. 그나마 서울 내에서도 아직 인기가 없는 지역은 부동산 사장님이 매우 친절하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